이성이 인간에게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그것은 별 것 아니다.즉,자기 자신의 본질에 따라 사는 것이다.
--세네카--
세네카(BC 4~ AD 65 ) 로마.철학자. 정치가.연설가.비극작가.
스페인 코르도바의 부유한 집안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난 그는 ,어릴 때 큰어머니를 따라 로마로 가서 연설가 훈련을 받았고,
스토아주의와 금욕주의적 신피타고라스주의를 혼합한 섹스티의 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했으며,
네로 황제 재위 초기인 54~62년에 로마의 실질적 통치자로 활동한 철학자이자 정치가이며 ,연설가였다.
'신성한 클라우디우스의 바보만들기'라는, 빈정거리고 무엄한 정치적 풍자를 쓴 비극작가로도 기억되고 있다..
2065년에 맞을 그의 죽음 2천 년을 기념하여 학문적 연구와 관심이 이뤄지며 그의 사상적 부활을 알리고 있다고 한다..(브리태니커)
주제파악을 하고 분수껏 살라는 말에 다름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주변엔 주제를 모르고 분에 넘치는 삶을 추구하거나 명예를 탐하는 무리들이 차고 넘치고 있으니...
반대로 자신의 주제를 과소평가하거나 ,안일을 위해 스스로를 작게 내보이면서 자신의 나태를 합리화시키는 사람도 아주 많다.
그런 사람들을 비난하고 손가락질 하고 있는 나는?
나는 과연 잘 살고 있는 것일까를 돌아보기 위해 풍부한 학식을 지닌 사람들의 강연을 직,간접적으로 듣기 위해 노력은 하지만,
그리고 읽고 쓰면서 자주 돌아보려 하지만,흡족하다고 생각해 본 적은 한 번도 없으니...
더욱 노력해서 의지를 불태우되 늘 겸손하려 애써가며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또 한다.
민의를 대변한다는 국회는 본분을 망각하고 민중들을 행복하게 만들기는 커녕,추태까지 보이며 경쟁적으로 불편하게 만들고 있고,
정부와 공무원들은 민중들의 심부름꾼이란 본분을 망각하고 군림하려는 작태를 보임으로써 민중들을 분노케 만들고 있다.
만인에게 공정해야 할 법조계는 가진 자와 권력자의 전유물로 전락하여 존재이유 자체를 스스로 포기해가고 있다.
도둑놈을 잡으라고 고용한 검.경찰은 도둑질에 여념이 없고,권력의 시녀가 돼서 놈들의 도둑질을 돕고 있고,
진리를 널리 펼치는 데 주력해야 할 학계는 현실을 호도하고 진리를 왜곡하는 데 앞장서고 있으니...
인간으로서의 자존감 마저 갖기 힘들게 만들고 있는 형국이다.
심지어는 개,소,돼지로 테어나지 못한 것이 한스럽다는 사람도 있을 정도이니...
울화통이 터져서 살고 싶지 않다며 전쟁이라도 확 나버리라고 저주에 가까운 말을 하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하지만 그런 도덕불감증은 소위 지도층에서만 벌어지는 것은 아니어서 문제의 심각성은 커지고만 있다.
너,나 할 것 없이 도덕적인 사람은 무능하다고 생각하고,준법정신에 투철한 것은 바보나 하는 짓이라고 폄하하고 있다.
솔직하고 진실하게 살면서 손해를 보며 사는 것은 성인군자연 하는 가식이라고 말한다.
빚을 내서라도 일단은 남들처럼 사는 것이 멋진 인생이라고 말한다.
심부름꾼들에게 굽실거리고,뒷돈을 챙겨 줘가면서라도 편리를 보는 건 어쩔 수 없다며 개혁의지를 갖고 싶어 하지 않는다.
나는 꼼짝도 하기 싫지만,나 아닌 다른 모든 사람들은 피땀 흘려 사회를 올바르게 바꾸는 데 매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나는 도움을 받아 마땅하지만,다른 사람들은 쓸 돈을 아껴가며 남을 도와야 한다고 외쳐댄다.
나만 잘 살면 그만이라면서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공존의 길을 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단 한 치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그럼 누가 변해야 할까?
뻔뻔하기 그지없는 저들 정치꾼들이나 각종 마피아라고 불리는 족속들에게 변하라고 하면 과연 변할까?
수없이 외쳐 왔지만,'한 번 더 시켜줘 볼테니 이후론 변해라~'고 해서 그러마고 약속을 받고 다시 뽑아줘 왔지만,당선되자마자 식언을 해버리는 꼴을 봐 왔다.
인간적으론 해서는 안 될 공적인 약속을 해놓고도 입김이 채 식기도 전에 식언을 해버리는 작태를 봐 온 것이다.
이젠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 돼 버리는 걸 ,저들도,우리도 당연시 하게까지 돼 버렸다.
이제 남은 것은 우리가 변하는 것 밖엔 길이 없다는 걸 깨달아야 할 것이다.
좀 더 도덕적인 사람으로 변해야 하고,준법정신을 함양해야 하며,공짜를 바라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나만 잘 사는 세상이 얼마나 무의미한 것인가를 깨닫고 공존의 길을 찾아가며 배려하고 나누는 것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그러나 누구나 다 만능일 수는 없다.
저마다 타고난 본질이 다를 수 있고,자라온 환경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모두가 자아성찰에 충실해야 한다.
자신이 잘 할 수 있고,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하면서 ,세상에 기여할 생각을 해야 한다.
그렇다,나만 잘 살기 위한 삶이 아니라 뭔가 세상에 기여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
진정 만족스러운 성공을 하는 비법도 자신이 즐겁게 잘 하면서 세상에 얼마나 기여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순신 장군이 적군을 물리치는 일을 잘 할 수 있고,몸을 바쳐 전쟁하기를 즐기며 왜적을 물리치는 데서 보람을 느꼈기에,
그리고 그것으로 나라에 기여하였기에 그는 민족적 영웅으로 길이 남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세종대왕이 창조적인 과학에 종사하며 백성들이 좀 더 잘 살 수 있게 만드는 데 재미를 느꼈기에 몇 안 되는 성공적인 군주로
후대에까지 길이 추앙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빌 게이츠가 컴퓨터 운영체제를 개발해서 돈을 버는 데만 급급했다면,지금처럼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었을까?
안 철수가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서 돈벌이에만 급급했다면 ,
역사상 전무후무하다 할 수 있는 '안 철수 현상'의 주인공이 될 수 있었을까?
'이성'이란 말의 의미를 사전적으로 살펴 보면 '사물의 이치를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이다.
그러나 세네카가 말하고자 하는 '이성'은 시대를 막론하고 불변하는 어떤 절대적 가치를 말하는 것이리라.
위 말을 한 세네카 역시 자신이 말한 것처럼 살아왔다고 생각하기에,내가 그의 말을 자주 언급하는 것이기도 한데...
그래서 그가 죽은 지 2,000여 년이 흐른 지금에 와서도 그를 기념하며 그의 철학을 부활시키려는 움직임이 있다는 것은
그 역시 성공적인 삶을 산 본보기적인 인물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사실일 것이다.
우리는 저마다 인간적인 본질을 타고 났고,그 본질에 맞게 살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자신의 내면이 요구하는 삶을 사는 게 아니라 ,부모가 원하는 삶을,사회가 원하는 삶을,주변인들이 원하고 강요하는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은지?
뭔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데 있어서도 지나치게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며 망설이고 있지는 않은지?
잘못된 고정관념의 포로가 되어 ,스스로 어리석다 생각하는 삶을 살고 있지는 않은지?
그러다 잘못되기라도 하면 스스로의 책임이라고 생각하기보다 남의 탓만 하는 무책임한 삶을 영위하고 있지는 않은지?
내가 과연 이렇게 먹고 사는 데만 급급하다 할 정도로 가벼운 존재일까를 돌아보고 ,조금씩이라도 기여할 바를 찾아서 실천하는 삶을 살아가기 시작하면,
그 순간부터 바로 삶의 질이 훨씬 높아질 것 같진 않은지?
스스로를 너무 과대평가해서 중구난방 나설 데 ,나서서는 안 될 데를 가리지 못하고 마구 나대는 것도 공해일테지만,
스스로를 너무 과소평가해서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이유로 내세우는 것도 인간으로서의 도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시간 여유가 생기면,물질적으로 조금 더 풍족해지면 그러마고 하는 사람은 평생 아무 것도 기여라곤 해 보지 못할 수 있다.
지금 당장 내 주변에서 뭐라도 해 보자고 나서면 할 일이 천지다.
물 한 방울 아껴쓰기,덜 쓰고 덜 버리기,대중교통 이용하기,분리수거 하기,쓰레기 함부로 버리지 않기,재활용 하기,노약자에게 자리 양보하기,
다른 사람에게 피해 안 끼치기,힘겨워 하는 이웃 도와주기,외로운 노인들의 말상대 돼 드리기,퇴폐문화와 담 쌓기...
거창하게 지구환경 보호,나라 경제 살리기,정겨운 이웃 문화 살리기 등의 이름을 걸지 않아도 우리가 할 수 있는 고귀한 일들은 주변에서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그러다 보면 내가 잘 할 수 있으면서 즐거울 수 있는 일을 찾을 확률은 훨씬 높아질 것이고,
그럼 어떤 동기가 주어지지 않아도 어느 새 자신도 모르게 세상 발전에 기여를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면 참 행복해질 수도 있다.
난 큰 일을 할 그릇이 못 되는 것을 진작 알아차리고,내 주제에 맞게 아주 작은 하찮은 일들을 함으로써 나름대로 기여를 한다고 생각한다.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에 불과하지만,모든 행위에 의미를 부여해 가면서 행복할 이유를 찾아간다.
가령 운동을 하면서 건보공단의 적자를 줄이고 잇다,파지를 주우면서 자원재활용 사업을 한다,물을 아껴쓰고 재활용 하면서 자연보호활동을 한다는 식이다.
처음엔 우스워서 피식 웃을 수도 있지만 몸에 배게 되면 물 한 방울을 쓰는 데도 조심하게 되고,
소비를 함에 있어서도 두 번 세 번 생각하게 되며,자연스레 경제적으로도 이익을 보게 된다.
그래서 행복하다고 자랑할 수 있게까지 됐다.
하물며 당신처럼 잘 나고 똑똑한 사람임에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