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버나드 쇼--
조지 버나드 쇼(1856~1950) 아일랜드. 극작가.소설가.수필가.비평가.화가.웅변가.
1925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아일랜드의 프로테스탄트 집안에서 태어나 아버지의 사업 실패로 어려워진 집안 사정으로 초등학교만 나왔다.
평소 성적도 최하위였고,단지 작문에서 뛰어난 실력을 보였으며,문학,음악,그래픽 아트 등에 관심이 많았다.
사환으로 일하며 그림과 음악을 배웠고,소설도 썼다.
경제적 이유로 모친을 따라 런던으로 나와 ,잠깐 에디슨 전화사에 근무한 것 말곤 거의 일을 하지 않았으며,
런던의 예술가들과 사귀어 각 신문에 원고를 썼으나 수입이 적어 양친의 도움으로 생활했다.
1879 년부터 4년 여 소설을 썼으나 출판사로부터 모두 거절을 당하고,네 편이 친구의 잡지에 게재되는 정도였다 한다.
1882년 헨리 조지의 연설을 듣고 사회주의자로 나갔으며,카를 마르크스의 '자본론'에 크게 감동받아 마르크스 연구를 비롯,
온건 좌파 페이비언 협회에 참가하여 많은 사회사상가와 사귀었다..
그의 비평은 영국 최고의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고,평론으론 '입세니즘의 진수', '예술의 정기'등이 있으며,
많은 극을 써서 연극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었고,풍자와 기지로 가득 찬 신랄한 작품을 쓴 것으로 유명하다.
1894년 상연된 '무기와 사람'으로 극작가로서의 지위를 굳혔다.
그의 작품을 이해하려면 그가 말했듯이 우선 그의 사고방식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말들을 하고 있다.
"(나의 작품을 이해하려면) 나의 전 작품을 적어도 2회 이상은 읽고 그것을 10년 동안 계속해달라"(위키백과)
저건 우리 한국인들에게 하는 말이 아닐까?
엄연히 우리가 주인인데,그리고 빼앗긴 주인의 자리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엄존하는데도 불구하고 ,
왜 해야 하지? 왜 내가 총대를 메야 하지? 왜 꼭 주인이어야 해? 왜 물신이 잘못 됐다는 건데?하고들 있으니...
잘못 돌아가고 있다는 걸 알지만,개혁하려는 의지도 없고,나부터 개혁을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나만은 편하고 안전하게 남아있으려 하니 ...
결국은 그런 소탐대실적 사고방식이 친일 매국노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으며,부정한 세력들이 끊임없이 발호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결국,사회의 최상층부는 다 장악하고 말았지 않은가 말이다.
김진태같은 개間이 엄연한 쿠데타인 5.16을 왜 혁명이라고 하면 안 되느냐고,공개적으로 무대포적 항의를 하게 만들지 않았는가 말이다.
지난 대선에서 미리 51.6퍼센트의 지지율로 승리하게끔 조작하게 만들지 않았는가 말이다.
부정한 대선이었고, 그 증거는 날로 드러나고 있어서 대법원에 소송장을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대법원은 차일피일 미루고만 있게 만들었다.
위기다!그런데 왜 위기냐고 어이없는 의문부호만 날려댄다면 희망은 없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참에 전 세계 역사상 없었던,바람직한 정치문화를 창달하려는 모색을 하며,'왜 우리가 하면 안 되는데?'라고 의욕을 가져야 한다.
나는 지난 대선 직전의 '안 철수 현상'의 주역으로서 ,안 나와도 되는 안 철수가 나서주며 새틀을 만들어 보이겠다고 했을 때 ,
코끝이 찡해지는 감동을 받고 ,엉엉 울며 감사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에게 우리 역사상 가장 큰 오점 중의 하나인 친일 매국노 척결을 슬로건으로 내걸어달라고 ,국회 회의실까지 찾아가서 직접 요구도 했었고,
다양한 루트를 통해 제발 썩은 똥통에 발 담그지 말고 ,약속대로 새틀을 만들어내서 ,
우리 나라를 정치 선진국으로 만들어 달라고 간곡히 당부를 한 사람이다.
그러나 정치공학적 정치를 하지 않겠다던 안 철수도 결국은 '호남의 사위'운운을 하며 지역감정에 호소하는 구태를 보였고,
허울뿐인 새정치 연합의 소유권을 놓고 몽니를 부리는 일까지 벌이고 말았다.
하지만 그래도 아직은 그가 유일무이한 대안이라고 생각하고 ,조만간에 또 만날 기회가 올 것 같은데,그 자리에서 요구할 것이다.
왜 우리가 하면 안 되느냐고 ,우리가 하면 안 될 게 뭐냐고 ,의욕적으로 한번 해 보자고 요구할 것이다.
자본주의가 그 정체를 적나라하게 드러냄으로써 최선의 것이 아님이 드러나고 있다.
전세계의 석학들이 그 대안을 찾아 골몰하고 있다는 것을 우린 다양한 경로를 통해 듣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정치고수들께선 치졸하게 이전투구만 하고들 자빠져계신다.
그들에겐 이제 아무 것도 기대할 수 없게 돼 버리고 말았다.
이젠 우리들 스스로가 길을 찾아서 개척해가야만 하는 것이다.
왜 우리가 무소속 선거혁명을 통해서 정치꾼들을 다스리면 안 된단 말인가?
지금껏 누구도 해오지 않았으니 ,우리도 하면 안 될 것이라고 변명할텐가?
누가 해 보기나 했단 말인가?
그렇게라도 버릇을 들이지 않으면 이후로도 더욱 부정한 세력들이 기승을 부릴 것을 알고 있잖은가 말이다.
워낙 뿌리깊게 자리잡은 가치전도 현상인지라 하루아침에 극복하기가 결코 쉽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속수무책으로 당하고만 있을 수는 없으니, 우리들이 그 첫 발을 떼어놔야 하는 것이다.
들불이 일어나면 거기에 콩을 구워먹을 생각만 하지 말고 우리들 스스로가 불쏘시개가 돼서 사회변혁을 이루는 초석이 되기를 자임해야 할 것이다.
알지 않는가?
혁명은 자기희생을 전제하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파괴하잔 혁명이 아니잖은가 말이다.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제 자리를 찾아가자는 비폭력 혁명을 말하는 게 아닌가 말이다.
심부름꾼일 뿐인 정치꾼들이 우리 상투 끝에 군림하려들지 못하게 만들어 가야 한다.
우리들에게 받아먹는 월급 만큼은 봉사를 하도록 길들여 가야 하는 것이다.
그걸 못하는 것들은 가차없이 파면시켜야 하고,잘 하는 것들에겐 상여금까지 쥐어줄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해가야 할 것이다.
봉사는 하지 않고 뒷돈 받아먹는 데만 혈안이 된 마피아 새끼들은 가차없이 매장을 시켜버릴 수 있도록 우리들 스스로가 깨어나야 한다.
누구도 못한 것을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겠느냐고 자조어린 푸념을 늘어놓을텐가?
"남들이 못한 걸,자랑스런 배달의 민족인 우리가 하는 게 왜 이상하단 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