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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면 '안 된다.'도 알아야 한다.

       --함 석헌--


함석헌(1901~1989) 대한민국,독립운동가.종교인.언론인.출판인.기독교 운동가.시민사회 운동가...

광복 이후 비폭력 인권 운동을 전개한 민권운동가로서 ,'한국의 간디'란 별명을 갖기도 했는데,

씨알사상이란 비폭력,민주,평화 이념을 제창하였다.

1919년 3.1운동에 참여했다가 퇴학 당한 후 ,사무원과 소학교 교사 등을 전전하다가 ,

1921년 함 석규 목사의 권유로 오산학교에 편입하여 수학했으며,그곳에서 평생 스승 류 영모를 만나게 됐다.

또한 안 창호,이 승훈,이 광수,조 만식 등과도 알게 되어 그들로부터 민족주의 사상과 실력 양성론의 영향을 받게 되지만,

후일 맹목적인 민족주의와 국가주의에 비판적인 성향으로 돌아서게 됐다.

오산학교 교사를 역임했고,이후 언론,교육 활동 등에 종사하다가 해방 후 월남을 하였다.

이후엔 성서 강해 등을 하다가 1956년부터 장 준하의 '사상계'에 참여하여,정치 ,시사 등에 평론 활동,신앙 활동,반독재 민주화 운동 등을 하였다.

그의 종교는 초기엔 일본 유학 중에 우치무라 간조의 영향을 받아 무교회주의였다가 ,중기엔 퀘이커였으나 ,후기에는 특정 종교에 속하지 않게 된다.

1959년 6.25 전쟁 관련자들에 대한 훈장 서훈 이야기가 나오자,"형제를 죽이고도 무슨 훈장이냐?"라고 비판하여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수감되기도 했다.

제3공화국 출범 후엔 종교인으로서 한일회담에 반대하는 등 사회운동에 참여하게 됐다.

1967년 장 준하의 옥중 총선출마를 지원하기도 했고,이 승만의 자유당 독재 시절부터 반독재 야당 운동에 참여했으며,

3선 개헌에 반대하였고,10월 유신 이후 민주화 운동에 앞장서서 수차례 투옥되기도 했고,1969년엔 4.19 10주년 강의를 마치고 침묵 시위에 들어가기도 했다.

1970년에는 정치,시사평론을 실은 월간지 '씨알의 소리'를 창간하였으나 ,정권의 탄압을 받아 폐간과 복간을 거듭하기도 했다.

10.26 사건 이후 대통령 직선제를 윤 보선 등과 함께 주장했고,YWCA 위장 결혼식 사건으로 윤 보선과 함께 옥고를 치루기도 했다.

성서뿐만 아니라 동서양의 각 고전을 섭렵하여 자신의 사상으로 소화시켜서 ,'씨알사상'을 제창했고,각종 동양고전 주해와 시 창작도 하였다.

사후,그의 철학을 사회진화론이다,사회다원주의다 하며 논쟁을 하고 있지만,그는 어떤 한 울타리에 가두기엔 너무 큰 인물이 아닌가 생각된다.

함 석헌은 '누가 나처럼 수줍은 놈을, 미친놈으로  만들어 놓았느냐?'라고 말하기도 했다는데,

고려대 교수를 지낸 철학자 김 용준은, " 함 석헌은 철학자다!"라고 공언을 하고,

"나는 화학 빼고는 다 함선생님한테 배웠다.요즘 사람들은 함 석헌 하면 마치 주먹질이나 하는 사람으로 아는데 그것은 넌센스다.

그건 함선생님의 일부분이고,80퍼센트는 도를 찾아 헤맸던 구도자다"라고 하였다.(위키백과)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해야 할 일과 해선 안 되는 일이 있다.

특히 공인의 입장에선 해선 안 되는 것이 있고,꼭 해야 할 것들이 있을 터.

그러나 우리 나라의 정치인들은 하나같이 해선 안 되는 일만 하고,해야만 하는 일엔 관심도 갖지 않는 걸로 유명하다.

한 마디로 식언의 대가들이라 할 수 있겠는데...

각종 선거나 당내의 선거 등에서 공약이란 걸 내걸게 되는데,하나같이 미사여구를 총동원해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들로 채워져있지만,

막상 자리에 오르고 나면 언제 그랬느냐는 듯 식언을 하고 있으니 ,거짓말의 대가들인 것이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실현 불가능한 공약들에 솔깃해선 찍어주곤 하는 것이 민중들인 것이다.

다 내 마음 같으려니,내가 진실하게 살았으니 저들도 진실할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일텐데,매번 배신감에 진저리를 치게 된다.

그런 자신들의 거짓말,사기 행각은 아랑곳하지 않고 ,서로를 손가락질하며 비난하고 비판만 해대며 이전투구를 해댄다.


패거리 정치를 하지 않겠다고 해서 그 자리에 올랐으면서 패싸움에 동참하지 않았다고 사장시키려 하고,

과거사를 청산하겠다고 자리에 오른 것들이 '과거사'의 '과'자만 나와도 지랄발광을 해댄다.

정의를 구현하겠다더니,양극화를 해소해내고 말겠다더니 오히려 불의를 범하는데 여념이 없고,양극화를 심화시키는 데만 열심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또 다시 그런 거짓말,사기의 대가들에게 표를 주는 민중들은 과연 저들을 비난할 수 있을까?

적어도,즉 해야할 일을 하진 못할지라도 해선 안 되는 일을 해선 안 될텐데...

전 민중들이 정치꾼들을 좇으면서 해선 안 되는 일을 해대는 데 혈안이 돼 있으니...이를 어이 할꼬?


여전히 선거꾼들이 지역마다 활개를 치고 다니며 부정선거를 획책하고 있고,

민중들 사이에선 뒤를 생각지 않고 그런 것들로부터 얻어먹을 궁리만 해대고 있다.

포퓰리즘이란 걸 뻔히 알면서도 분위기에 휩쓸려 사기꾼들의 똥배짱만 키워주는 꼴이 돼서야...

그리곤 되지도 않을 요구만 해대면서 사회의 분위기를 흐리는 데만 몰두하고 있는 주인공이 돼서야...

자아추구엔 인색하면서 부화뇌동에 몰두해서 레밍쥐와도 같은 몰골로 살아서야,,,

죽을 길임을 뻔히 알면서도 남들이 가니 나도 간다며 마구 빚을 내서 호화로운 삶을 추구하고 있으니...

유산을 물려줘도 부족할 판에 후손들에게 빚만 물려주는 꼴이 될 게 너무도 뻔한데,과연 사람이 할 일인가 말이다.


우린 나라의 빚을 갚기 위해 국채보상운동을 했던 민족이고,97년에 닥친 IMF 외환위기를 겪으며 금붙이와 달러를 모아서 극복의지를 보인 민족이다.

그런 정성을 빌미로 삼아 사리사욕을 챙기는 무리들이 있어 배신감을 느끼고 뜨겁던 가슴이 식어버린 걸 어쩌랴만...

우리들 모두가 책임의식을 갖고 사회분위기를 흐린 주역임을 자책하며 수천조 원의 채무국가임을 각성하고,

주제파악에 충실해서 분수껏 살아가는 지혜를 터득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해선 안 되는 일들을 찾아 다니며 지양해야 할 것이다.

꼭 해야만 할 일들을 해내면서 뿌듯한 보람을 느껴가야 할 것이다.

당장은 불편할 수 있으나 오랜 동안 편안하게 행복을 향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하루하루 불안하게 살아야 하는 데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익숙해졌다 하더라도 ,남들이라고 다 지고 사는 빚이라고 생각하려해도 빚을 안고 편안한 숙면을 하는 게 가능하단 말인가?

집값이 떨어지면,물가가 오르면,금리가 오르면,불황이 닥치면,환전꾼이,고리대금업자가 본색을 드러내면...

일본이나 미국과는 비교도 되잖을 만큼 혹독한 유대인의 경제식민지가 돼서 숨도 못 쉴 정도로 시달리게 될지도 모른다.

팔레스타인인들이 단 하루도 편히 살지 못하도록 괴롭히고 있는 것을 목도하고 있잖은가 말이다.

그닥 멀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건 나만의 오판일까?

해야할 일만 하면서 살아도 피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설사 내일 닥친다 하더라도 능히 이겨낼 수 있을 정도의 내공을 쌓아두면 어렵지 않게 극복해낼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과연 지나치기만 할까?

Who's 미개인

profile

미래를 개척하는,인간적인,참으로 인간적인 인간이란 뜻의 미개인입니다.

덜깨서 깨고자하는 강한 의지를 담아 40년 가까이 써오고 있는 애칭이기도...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1524에서 친일 매국노들을 척결하고,친일파 재산을 환수하기 위한 법안을 만들라고 

촉구하기 위한 천만 명 서명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나시다 커다란 태극기가 그려진 간판이나 '친일파 청산'이란 피켓을 발견하시면 잠시 멈춰서 서명 좀 해 주세요!

우리의 후손들에게 바른 세상을 물려주잔 생각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답니다!^*^

동참하시고 싶은 분은 쪽지로 이름,주소 전화번호를 주세요.

참여의 영광을 그대에게 드리겠습니다.믈론 정보유출은 목숨 걸고 막겠습니다!


http://blog.daum.net/migaei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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