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클린--
벤자민 프랭클린(1706~1790) 미국.과학자.외교관.정치가.
그는 18세기의 미국인 가운데 조지 워싱턴 다음으로 저명한 인물일 것이다.
1757년까지 약간의 재산을 모았고,리처드 손더스라는 필명으로 펴낸 금언집 '가난한 리처드의 연감'은 처세술의 교본으로 자리를 굳혔으며,
전기에 관한 실험보고서와 이론은 유럽 과학계에 널리 알려지게 됐다.
그는 또한 1757년에 정치생활의 첫걸음을 내디딘 후 30여 년 간 큰 족적을 남기게 됐는데,식민지의 대변인으로 영국의 관리들과 토론을 벌였고,
독립선언서 작성에 참여했으며,미국 독립전쟁 때 프랑스의 경제적.군사적 원조를 얻어냈다.
또한 영국과 협상하는 자리에서 미국 대표로 참석해서 13개 식민지를 하나의 주권 국가로 승인하는 조약을 맺었으며,미국 헌법의 뼈대를 만들었다.
난로와 피뢰침,복초점 안경의 발명 등으로 일상생활의 편리와 안전에 기여한 바도 컸다고 한다.
소방대,도서관,보험회사,학교 ,병원 등을 북아페리카 처음으로 세우는 등 이바지한 바가 적지 않다.
프랭클린처럼 생각이 넓고 이타적인 사람이라면 널리 존경을 받았을 법도 하지만,그는 동시대에도 미움을 받은 경우가 있었고,
후세에도 종종 물질만능주의자니 위선자니 하는 비난을 받았다.
미국인의 국민성 가운데 가장 나쁜 특징들을 한데 모아놓은 인물이라고 하거나,근대 자본주의의 부정적 측면을 조장하는 데 크게 기여한 인물이라는 ...
그러나 이런 비난은 오해에서 생겼다는 것이 그를 존경하는 이들의 생각이다.(브리태니커)
세계 경제를 장악한 , 세계 단일화를 꿈꾸는 유대계 지하조직쯤으로 회자되는 프리메이슨리의 일원으로 빌 게이츠,빌 클린턴,존 록펠러 등과 함께 거명되고 있기도 하다.
요즘이야 비어도 잘 서는 가방들이 많지만,화자가 살던 시기가 18세기임을 감안한다면 무슨 말을 하려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저기서 말하는 가방은 상징적인 의미라는 걸 감안한다면 ,악의적인 딴죽은 걸고 싶지 않을 것이다.
가방엔 책을 넣어야 하는 것이니,이는 곧 지식을 말하는 것일테고,가방은 사람을 이야기하는 것일 게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채울 것은 지식만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고매한 인격까지를 갖출 것을 강조하는 말일 게다.
비슷한 말로 빈 수레가 덜컹거린다는 말이 있을텐데...
과거엔 지식보다 인격을 더 높이 평가했었다는 걸 염두에 둔다면 ,채워야 할 것이 지식만이 아님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오늘,지역에서 제3차 총궐기대회가 있어 전철을 타고 이동을 해서 참가하고,회원들과 뒤풀이까지 근사하게 하고 왔다.
습관적 거짓말쟁이이자,유체이탈 화법으로 저출산 해소책으로 노동법 개악을 제시한 박근헤를 비판하고 물러날 것을 촉구하는 대회였다.
도둑질 취임 이후 지금까지 단 하루도 빼놓지 않고 반대시위를 하고 있는데,여전히 건재한 채 유체이탈 화법으로 주인들을 멘붕으로 몰고 가는 인간.
그리곤 오히려 주인을 무는 개새끼처럼 맞아죽어도 쌀 짓만 남발해대는 어이없는 5년짜리 심부름꾼의 오만방자가 자심하다.
인격이라곤 눈을 씻고 찾아보려도 찾을 수가 없는 그 개間 덕분에 나라는 기우뚱~
1퍼센트의 기득권층은 비만할대로 비만해졌고,99퍼센트의 한국인들인 피골이 상접해서 깃털처럼 가벼워져 존재감 마저 없어질 지경이니...
무디스라는 신용평가기관에선 사상 최고의 신용등급을 줬다는 소식이 전해지는데,노동자,농민,서민 등은 점점 더 죽을 것만 같다며 절규를 하고 있으니 이 무슨 일인가?
이 기현상을 분석하고 논문을 쓴다면 아마 사회과학 분야에서 차기 노벨상 수상은 따놓은 당상이 될 것이다.
이 글을 읽는 사람 중 사회과학을 전공한 사람이 있거든 다른 사람들이 가로채기 전에 서둘러 현상파악과 대안제시까지를 해 보시라.
최근들어 우리 나라를 성공사례로 잘못 알고 배우고 싶어하는 나라들이 많으니 그런 나라들의 몰락을 막는 길일 수도 있으니 ,
여차하면 김 대중 대통령이 이어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게 될지도 모른다.
지식도 인격도 들은 것이 없으니 가방이 이리 찌그러지고 저리 찌그러진다.
그런데 그 이유를 살필 생각은 않고 오히려 똑바로 서있는 가방들더러 혼이 없고 비정상이라며 자기처럼 쭈글쭈글해지라고 억지주장을 펼쳐대고 있고,
주변의 간신들이 옳소만 외쳐대며 다른 사람들의 가방 속에 든 것들을 빨리 비워내라고 채근하고 있다.
저항하면 잡아넣겠다고 겁박을 하며 하라면 하는대로 하면 되지 웬 잔소리가 그리 많으냐고 으름장을 놓아댄다.
정당한 절차에 의해 시위를 하면서 자신들의 의사를 표현하려는 사람들을 차벽으로 가두고 살수차로 협박하며 ,인해전술로 제압하고야 말겠다며 으르렁대고 있으니...
꼴같잖은 그 모습에 분개한 노동자들이 폭발을 하고 말자 기다렸다는 듯 그들을 폭도로 몰아버리고,
유신종말과 함께 사라졌던 것으로 알았던 소요죄를 노동자에게,그리고 그 주변의 14만 여 명의 군중들에게 적용시키려는 빈 가방의 작태라니!
그래서 북과 꽹가리,탬버린 등으로 소란을 피우고,요란한 복장으로 몰려나와 그 어이없는 작태를 비웃어줬다.
이런 대규모 시위를 처음 접한 시민들이 당황을 하고,더러 항의를 하는 주정뱅이들이 있었지만 간단히 제압했고,
행진 중엔 시위대를 뚫고 나오려는 자동차를 제지하지 않는 경찰들에게 교통통제 똑바로 못하느냐며 야단을 치면서 ,
차벽으로,중무장한 짭새들을 둘러세워놓은 속에 갇혀 불법채증을 당하고 물대포를 맞으며 했던 시위와는 확연히 다른 축제를 즐길 수 있었다.
동료의 차를 타고 오면서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고,집에 와서 다른 지방에서도 지역적 특색을 살린 개성있는 행사가 많았다는 소식을 들으니 ,
내가 참석하고 온 것처럼 즐겁고 행복하다.
안 듣는 척,모르는 척을 하고 있지만,오늘이 바로 도둑당선을 한 날이기 때문에 온갖 촉각을 곤두세우고 전국의 소식을 들었을 것이다.
비상대책위원을 하던 핏댕이 얘기로는 온라인으로 여론도 열심히 살핀다던데,아닌 척 하는 양을 대하자니 심히 가소롭기까지 하다.
똑똑히 들었을테니 들은대로 행하길...
어제 일본의 한 신문사 지국장이 세월호 참사 당시 일곱 시간 동안 어디서 무얼 했는지를 두고 의혹제기를 한 사실로 기소를 당하고 재판을 받은 끝에 무죄판결을 받았다.
그런데 외국 기자에겐 무죄인 것이 한국인들에겐 유죄 판결을 내리는 근거가 됐으니 이중잣대 정부임을 자복하는 건가?
아님 한국인들에겐 유죄판결을 내리면서도 일본,늬들 나라 사람에겐 무죄판결을 하는 것으로 대우해줬으니 예뻐해달라고 애교를 떨기라도 하는 걸까?
아님 기자는 되고,일반 한국인들은 안 된다는 말인가?
명예훼손죄로 구속한 사람을 사면 복권시키고, 당장 유체이탈 정치를 그만 두고 퇴진하라!
부디 인격이란 걸 갖추고 먼저 인간이 되어라!
자신의 철학이라곤 있지도 않은지,누군가가 정반대의 말을 써줘도 그걸 그대로 읽으면서 자신의 주장인 양 나대고 있으니 ,
'나는 여자이지만 지금부턴 남자로 살고 싶으니 나를 남자라고 불러라!'며 떼를 쓰면서도 자기가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것과 뭐가 다른가?
그리고 그런 불법대선사범을 절대지존이기라도 한 것처럼 떠받들고 ,두둔하며,비위를 맞추려 스스로의 존재감마저 포기한 색누리당 의원들은 각성하라.
우리나라가 삼권분립이 보장된 나라라는 걸 몰라서 ,입법부의 독립을 지키려 고군분투하는 국회의장을 항의하고,겁박하고,무시하는가?
헌법을 읽어는 보고 국회의원을 하겠다고 나서는 것인가?
아님 국개의원은,대통령은 초헌법적 존재라고 착각이라도 하고 있는 것인가?
아침에 다르고 저녁에 다른 말을 해대면서 고용주인 한국인들을 개무시하는 작태를 당장 중지하라!
부디 인격을 갖추고 먼저 인간이 되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