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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교육감선거 후보에 대한 역사교육 관련 정책질의서 답변

 

역사정의실천연대는 지난 5월 21일 교육감 후보 등록을 마친 전국 총 72명의 후보들에게 △교학사 한국사교과서의 검정통과 논란 △교육부의 한국사 교과서 발행 체제 방안 논란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 방안 △역사교육 정상화 정책 방안 등 역사교육과 관련한 4가지 항목에 대한 공개 질의서를 발송하였으며, 이에 대해 <첨부자료> 내용과 같이 총 30명의 후보들이 답변을 보내왔다.  역사교육과 관련한 각 후보자들의 입장 및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관련해 유권자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발표했다.  

 

※<첨부자료> 2014 교육감선거 후보에 대한 역사교육 관련 정책질의서 답변

 

질의1> 2013년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검정 결과 발표 후에 교학사 교과서의 검정 통과를 둘러싸고 사회적 논쟁이 심각하게 진행되었습니다. 후보님은 교학사 교과서의 검정 통과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 검정통과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다.

② 검정통과에 문제가 많다고 판단한다.

③ 기타 ( ) 

 

질의2> 교육부는 부실 검정 논란이 일자, 한국사 교과서의 발행 체제와 관련하여 편수 기능을 대폭 강화하거나, 국정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후보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① 국정제로 가야하다.

② 교육부의 편수 기능이 강화된 검정제가 바람직하다.

③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 절차를 철저히 지키면 된다.

④ 기타 ( )

 

 

 

 교학사교과서 검정통과

교육부의 한국사교과서 발행체제

강원

김선배

무응답

무응답

김인희

문제 많다

기타

-자유발행제 지지

민병희

무응답

무응답

경기

김광래

기타

-근현대사의 친일·산업화과정의 인권유린 미화 부분은 문제, 고대부터 전체적인 흐름에서는 약간 문제

기타

-학계 공론거쳐 국정교과서

박용우

무응답

무응답

이재정

문제 많다

기타

-검인정제로 발전하되, 검인정 절차를 강화해야 함

정종희

문제 많다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됨

조전혁

무응답

무응답

최준영

무응답

무응답

한만용

무응답

무응답

경남

고영진

기타

-검정을 둘러싼 공방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쪽의 의견에 동조하기 어려움. 검정 절차에 문제가 있다면 시정해야 한다고 봄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됨

권정호

기타-교원과 국민들의 동의를 얻을 때까지 수정돼야/교학사는 충분한 수정을 거쳐 사용

기타-국정교과서 부활은 반대/필요하다면 교원들과 국민의 충분한 합의가 있어야

박종훈

문제 많다

기타

-궁극적으로는 자유발행체제여야

안상섭

무응답

무응답

 

경북

이영우

문제 없다

-국가의 공인된 검정 기구를 통과하였음

교육부의 편수기능이 강화된 검정제가 바람직하다

-바람직한 역사관에 터한 다양한 교과서 선택의 폭을 넓혀줘야 함

이영직

무응답

무응답

광주

김영수

무응답

무응답

김왕복

무응답

무응답

양형일

무응답

무응답

윤봉근

문제 많다

교육부의 편수기능이 강화된 검정제가 바람직하다

장휘국

문제 많다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된다

대구

 

송인정

무응답

무응답

우동기

문제 많다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된다

정만진

문제 많다

기타

-검정시스템 보완·유지/교육부 장관의 권한이나 고위 공무원 권한 제동 거는 장치 마련 

대전

김동건

문제 많다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된다

설동호

무응답

무응답

이창기

문제 많다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된다

정상범

무응답

무응답

최한성

무응답

무응답

한숭동

문제 많다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된다

부산

 

김석준

문제 많다

기타

-검인정제로 발전하되, 검인정 절차를 철저히 지키면 된다

박맹언

무응답 

무응답

신현철

문제 없다

-논쟁 문구 수정·보완하여 근대사에대한 공정한 사실에 기초한 역사교과서라고 생각

국정제로 가야한다

-검인정제는 순기능보다는 편향된 서술로 익한 역기능 측면이 더 많음. 남북이 대치하는 상황에서 역사과목은 국정교과서 체제가 바람직

임혜경

무응답

무응답

정승윤

무응답

무응답

최부야

문제 없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반드시 수정·보완되어야 함

국정제로 가야한다

-올바른 역사교육과 가치관 확립을 위해서는 일관되고 통일된 내용 필요

최석태

무응답

무응답

서울

 

고승덕

무응답

무응답

문용린

무응답

무응답

이상면

무응답

무응답

조희연

문제 많다

기타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인정제, 자유발행제로 가야함

세종

오광록

무응답

무응답

최교진

문제 많다

기타

-‘사회적 교육과정 위원회’ 설치해 검정체제 유지하되 궁극적으로는 자유발행제

최태호

무응답

무응답

홍순승

무응답

무응답

울산

권오영

무응답

무응답

김복만

문제 없다

-대다수 국민이 별문제없다는 것. 근본적으로 친일 반민주 교과서로 간주할 결정적 과실 알지 못함

국정제로 가야한다

-학습후 견해는 오로지 학습자의 몫

김석기

무응답

무응답

정찬모

문제 많다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된다

인천

 

김영태

무응답

무응답

안경수

무응답

무응답

이본수

 무응답

무응답 

이청연

문제 많다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된다

전남

김경택

무응답

무응답

김동철

무응답 

 무응답

장만채

문제 많다

기타-정권으로부터 독립된 별도의 기구 설치·편찬

전북

김승환

문제 많다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된다

신환철

무응답

무응답

유홍렬

무응답

무응답

이미영

무응답

무응답

제주

강경찬

무응답

무응답

고창근

무응답

무응답

양창식

무응답

무응답

이석문

문제 많다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된다

충남

김지철

문제 많다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된다

명노희

무응답

무응답

서만철

무응답

무응답

심성래

문제 많다

교육부의 편수기능이 강화된 검정제가 바람직하다

충북

김병우

문제 많다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된다

김석현

무응답

무응답

손영철

문제 많다

현재의 검정제를 유지하되, 검정절차 철저히 지키면 된다

장병학

무응답

무응답

<질의1/2에 대한 답변>

 

 

질의3> 헌법에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역사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을 갖고 계시다면 답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답변을 보내온 후보 의견만 게재)

강원

김인희

교육부 없애고 전국교육위원회 구성

경기

정종희

학부모 및 교사, 시민 전문가 단체가 참여하는 교육 중립성 회복 위원회 설립/중립성 및 평등성 침해시 시정명령 및 인사권 발동->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겠음

김광래

공론거친 국정교과서 필요/역사교사의 재교육, 연수활동 강화, 교재는 교과협의회 협의 거쳐 사용

이재정

교과서 검정절차의 공정성과 정치적 중립성이 보장되도록 법률제정 등 제도개선, 교육방향에 대한 학계,교육계,시민사회의협의과정거쳐야

경남

고영진

역사교과 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 활동에서 정치적 중립성이 보장되도록 하겠다.

권정호

교과서 중심의 교육방향 우선필요/역사탐방,다양한 분야 인물 초청 강의 등 마련

박종훈

국가의 간섭 문제, 민주적인 방법을 전제로 한 단위학교의 자율성에 맡겨야 함

경북

이영우

교육의 자율성 문제 중요, 역사학자들의 학문적 양심에 입각한 민족사관에 입각한 교과서 개발 및 지도

광주

윤봉근

역사는 승자편에서만 기술되어서는 안됨/ 사실 기술 중심 필요

장휘국

역사 교과서의 중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치권력의 영향에서 벗어난 중립적인 교과서 편찬 필요, 역사학계에서 오랜 학문적 연구와 토론을 거쳐 공론화되고 합의된 연구 성과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역사교육이 이루어져야

대구

우동기

교원의 자주성· 전문성 보장 대안마련

정만진

역사 교육에서 중립은 단순히 중간자적 입장만 의미하지 않아, 객관적 자료를 풍부하게 제공, 다양한 해석, 진지한 고민의 기회 부여/역사교육 담당자들의 정치기본권 보장할 것. 역사적 사실 앞에서의 중립 정도로 제한해야

대전

한숭동

역사교육을 정치적 도구로 삼으려는 의도에서 벗어나야함. 검정절차 철저히, 채택과정 자유롭게

이창기

현대사 기술 줄이고, 고대 및 중세사 강조

김동건

검정제 강화-정치논리에서 자유로운 교육계 인사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심사기준을 강화/교과서 채택 시, 역사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민주적으로 수렴하는 제도를 강화하여 정치적 편향의 위험성 줄이도록

부산

신현철

좌편향 역사사관 학자들이 기술한 역사교과서로 중립성이 훼손, 국정교과서가 바람직

최부야

교육행정이 일반행정에서 독립

김석준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사회적으로 논의하고 결정하는 &독립적인 교육과정위원회&가 필요

서울

조희연

역사교육이 정권의 이해관계에 의해 좌우되어서는 안됨, 다양한 관점을 지닌 역사교육이 활성화 되어 민주시민 의식을 길러주어야 함/ 친일독재미화교과서 및 국정화를 막기위해 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강력히 촉구

세종

최교진

종합적 판단 능력과 타인에 대한 포용력을 키워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것 필요/ 역사를 통해 현재를 성찰하고 미래를 밝혀 나가기 위해 노력

울산

김복만

수업자의 정당가입 및 정치 활동 원칙적으로 봉쇄

정찬모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위해 교육자치치제도 꼭 필요, 교육감 직선제 유지와 정치논리에서 분리된 교육위원 제도 시행

인천

이청연

친일/독재 역사를 은폐, 왜곡하지 않고 역사적 사실 가감없이 기록하는 것 필요

전남

장만채

정권으로부터 독립된 별도의 기구에서 편찬

전북

김승환

정치권력에 좌우되지 않는 교과서 제작/교육독립권 보장을 위한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필요

제주

이석문

교육감협의회 통해 국정교과서 추진 중단의 뜻을 정부에 건의/ 교육내용을 정치권력차원에서 좌우는 것의 부당함을 밝힘

충남

김지철

역사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은 반드시 보장되어야하므로 전문 역사학자들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교육내용과 방법 담보되어야

심성래

-

충북

김병우

사회각계각층이 참여하는 중립적인 국가교육위원회 구성해 교육정책 권한부여 /교과서 채택절차의 공정성 확보, 교과서 채택 참고자료 제작 등

손영철

독립적인 교육과정 검정심사 업무 관장 기관 설립

 

질의4> 귀하가 교육감이 된다면 역사교육을 정상화(또는 강화)하기 위한 정책(또는 공약)을 어떻게 펼칠 것인지 답해 주시기 바랍니다.(답변을 보내온 후보 의견만 게재)

 

<답변>(답변을 보내온 후보 의견만 게재)

강원

김인희

수학여행 역사기행으로, 다양한 역사체험 프로그램

경기

정종희

과거 지식전달 중심교육에서 지식구성 중심교육으로 전환/역사적 사건에대한 문제제기나 토론중심 등 교육방식의 변화필요

김광래

장학활동 강화/한국사 필수/한국사 단위수 확대여부 고려/단위학교 역사교과협의회 활성화 권장

이재정

친일독재미화 교과서 채택을 강요하는 불공정 행위 차단/ 경기도교육청 인정교과서 발행/ 암기식 역사교육 대신 참여형, 체험형 수업

경남

고영진

독도교육, 위안부 문제 교육 등 기존 방향 추진하면서 전 역사 교사 중국 내 우리 사적 탐방 추진, 나라사랑 실천 우수 학생에 대한 유엔본부 방문 추진

권정호

실증적, 객관적 사료와 사실에 기반해 성과와 한계, 자랑스러운 부분과 치부 모두 진솔하게 인정하는 자세 필요, 현장중심의 역사교육, 균형잡힌 역사교육

박종훈

교과서 편찬의 세계적 추세는 국가 개입을 줄이기 위해 국정체제와 반대인 자유발행제로 가는 방향, 교육 본질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내용과 교과서 선택의 자율권이 보장되도록 교육 여건 성숙을 위해 노력

경북

이영우

역사교사 연수강화, 역사교육컨텐츠 개발 지원, 지역역사자료 DB화, 동해 독도 교육 강화

광주

윤봉근

역사교육이 정권에 의해 바뀌지 않도록 조례안 제정

장휘국

한국사 이수 단위수 6단위로 늘려 심층적 학습/ 지역 <역사문화교육위원회>를 지원, 광주역사교육 강화/교사 연구 지원, 학생들 참여와 체험 중심의 역사수업/ 편향된 이념이나 불순한 정치적 의도의 역사교과서 퇴출

대구

우동기

객관적이고 공정함 담보하기 위해 현장 목소리 경청 대안 마련

정만진

교육청 차원에서 충분한 자료 확보,체 험학습 가능케 해야. 역사과목 이수시간 늘리고 필수과목으로. 평등적 관점 접목. 왕조사뿐만 아니라 민중사도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대전

한숭동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체제 전환 검토 중단, 다른 교과서 국정체제 전환 검토도 중단 해야

이창기

역사교과 필수화/역사체험학습 강화

김동건

전 교사들에게 역사와 관련한 연수 마련/ 역사교육 바로세우기 프로젝트/역사 체험 학습관을 운영/ 초등학교 때부터 체험을 통해 올바른 역사의식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

부산

신현철

역사교육을 강좌 NIE강화

최부야

교육행정직 채용시험에 역사과목 포함

김석준

권력의 부당한 압력에 단호히 대처, 부실 교과서 문제 재발시 교과서 제도 개선 촉구/올바른 역사교육위해 교수학습자료나 인정교과서의 발간

서울

조희연

학계,전문가, 현장교사로 구성된 대안적 역사교과서 집필팀 공모/서울-동경-북경-대만 공동 동아시아 평화교과서 편찬->국가주의를 넘어 열린 세계시민의식에 기반한 민주시민교육 강화

세종

최교진

역사교육정상화를 위해 ‘역사과의 독립 교과화’ 필요, 이를 위해 ‘사회적 교육과정 위원회’를 독립기구로 구성 미래지향적 논의와 결정하겠음 /교사들의 자율적인 활동 보장, 수업 연구 활성화 지원

울산

김복만

교과서에 있는 내용 그대로 학습, 편향된 방향으로 수업자의 견해 수업하지 않도록

정찬모

검정제가 유지 될 수 있도록 명확한 입장 표명, 역사교육의 중립성을 보장하고 왜곡된 역사교육을 막기 위해 공동 대응

인천

이청연

역사왜곡 교과서를 채택하지 않도록 노력/과거를 통해 미래를 전망하는 올바른 역사관 확립을 위해 학계, 교육계 와 지속적으로 협력

전남

장만채

역사골든벨, 전남지역역사찾기운동, 독도교육, 가치관 교육, 역사캠프 실시

전북

김승환

역사의 진실을 바로세우기 위한 역사교과서바로잡기 운동, 국가독점의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저지하기 위해 정당한 방법 강구

제주

이석문

제주4.3특별법 제정 취지에 부합하는 교재 및 콘텐츠 개발, 일선 학교 교육자료로 배포할 계획 /역사왜곡 교과서 현장에 사용되지 않도록 노력

충남

김지철

역사교육은 특정 정권의 성향이나 입시문제에 의해 존폐가 결정되어선 안됨/ 현실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근현대사를 역사과목의 하나로 되살리겠음

심성래

역사교과서 검정 강화

충북

김병우

입시에 종속되지 않는 역사교육 실현, 체험과 토론 중심의 역사수업 개선, 지역 역사에 근거한 지역화 교육강화 등을 위한 교육청 지원

손영철

우리 민족의 역사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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