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정치/사회 ♜♞♟ 토론 게시판입니다.
* 퍼온 기사의 경우는 꼭 출처를 밝히고 본문 하단에 주소 링크(새창으로 뜨게)를 걸어주세요. 기사의 출처표기와 링크가 없거나, 중복 게시물, 깨진 게시물(html 소스가 깨져 지져분한) 등은 사전 통보 없이 이동 또는 삭제 될수 있습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역사교과서 어떻게 쓰고 무엇을 담아야 하는가- 박중철(마산포럼 사무처장)

  • 기사입력 : 2015-11-06 07:00:00
  • 단재 신채호는 ‘조선의 역사를 쓰면 조선사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조선사를 쓰면서 영국과 일본과 미국의 입장에서 기술한다면 이는 영국사 일본사 미국사가 되는 것이라고 했다. 또 역사는 역사를 위하여 쓰는 것이고 역사 이외에 무슨 다른 목적을 위하여 쓰는 것이 아니라고 했다. 사회의 유동상태와 거기서 발생한 사실을 객관적으로 쓴 것이 역사지 저작자의 목적에 따라 사실을 좌지우지하거나 덧보태거나 바꾸고 고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교과서 국정화를 놓고 여야 대립이 격화되고 있다. 검인정을 주장하는 논리는 역사교육의 다양성을 논거로 내세우지만, 국정화를 주장하는 정부는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현행 검인정교과서 체계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핵심은 교과서 발간 방식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역사교과서가 자유민주주의의 가치를 제대로 반영하고 가르치는가의 문제다. 역사교육의 목표가 결코 다양성에 있다고는 볼 수 없다. 특히 중·고교 과정에서 다양성은 부차적인 문제일 뿐이다. 교과서에 담길 내용은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의 올바른 소양을 갖추는 정도의 내용이면 족하다. 이념이나 사관의 문제는 부차적인 문제로 대학이나 역사전공자의 영역이다. 기존의 검인정교과서들이 이러한 준거의 틀에서 일탈한 점은 없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단순히 발간 방식의 ‘국정화’에 반대할 것이 아니라 내용상으로 하자가 없는지를 보자는 것이기에 역사학자들의 책임은 크다.

    한 나라의 역사를 가르치는 교과서가 역사에 대해 중심을 잡지 못한다면 이는 나라의 수치요 국민의 비극이다. 그 비극의 원인제공자들은 바로 역사학자들이다. 역사학자들은 단체의 이름으로 국정화 반대와 교과서 집필을 거부하겠다고 나서지만 그들 역시 역사학계의 구성원으로서 역사교과서의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일차적인 책임은 바로 그들이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그저 가르치는 대로 배울 뿐이다. 좌편향이든 우편향이든 어린 학생들은 솜이 물먹듯 흡수할 뿐이다. 그게 영양제인지 독인지 구별할 여유가 없다. 그렇게 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형성되는 게 국가관이요 역사관이다. 때문에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매우 중요하다.


    인식은 변화한다. 특히 역사에 대한 인식은 미쳐 몰랐던 사실들을 아는 순간 의식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현행 검인정 교과서는 올바른 역사인식보다는 의식에 방점을 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기본을 도외시하고 학계에서조차 검증되지 않은 단편적 사실을 과대포장해 의미를 부여하는 측면이다. 저작자의 자의적인 판단이 개입했다는 증거요 교과서로서의 범위를 벗어났다는 비판을 받는 대목이다.

    ‘친일 독재를 미화하는 교과서의 국정화에 반대한다’는 야당의 논리는 초라하다. 만들지도 않은 교과서를 친일이니 독재를 찬양했느니 더 나아가 역사를 말살하는 정권이라 외치고 있다. 차라리 이참에 올바른 교과서를 만들어 보자고 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역사교과서라면 철저하리만큼 국수주의 입장에서 민족주의자를 양성하는 우리만의 역사교과서가 되어야 한다. 대한민국의 역사교과서는 자랑스런 대한민국의 입장에서 쓰인 역사로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기본에 충실하면서 적확하고 객관적이고 균형감각을 가진 자유대한민국의 체제에 부응하는 기본적인 사실만을 수록한 역사서가 바로 교과서가 지향해야 할 가치다.

    ‘역사란 무엇이냐. 인류사회의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이 시간적으로 발전하고 공간적으로 확대되는 심적 활동상태의 기록이니 세계사란 세계인류가 그렇게 되어온 상태의 기록이며 조선사란 조선민족이 그렇게 되어온 상태의 기록이다.’ 단재 신채호의 역사에 대한 정의를 음미하면서 대한민국의 역사교과서는 어떻게 쓰여져야 하며 어떠한 가치를 담아야 하는지를 생각해 볼 때다.


    박중철 (마산포럼 사무처장)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추천 수 조회 수 최종 글 글쓴이
오름 정치개혁과 일상으로 돌아감 2 141579   눈사람글방
오름 우리 루리웹 (매니아=오덕후) 회원 들이 세월호 침몰로 죽을 때 문재인 대선후보 님의 행적과 안철수 대선후보 님의 행적 file 2 158462   흑묘
오름 박근혜나 문재인은 다 같이 유신졍권의 공작정치와 선동정치를 배우며 자란 사람들이다. 한 사람은 청와대 안방에서 ... 1 4 162672 2017.04.17(by 회원101) 일경
오름 대한민국 시스템을 바꿔주세요! 3 152798   슈렉
오름 안철수 후보님에게 필요한 것은 2 159866   대한민국사랑
» 역사교과서 어떻게 쓰고 무엇을 담아야 하는가 영남일보 0 4728   백파
7428 박원순과 문재인이 19대대선에 출마하려면!그리고 김무성이 대선후보가 되다니! 6 5690   BaeksejiBackseJi
7427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 해결을 위한 열 가지 역사 이해 원칙 0 3810   백파
7426 좌파 출신 아버지를 닮은 복고적 혁명가 박근혜 1 3862   백파
7425 천정배 할 말 했다. 김무성과 문재인이 답할 차례다. 4 3728   철수랑
7424 새누리 이정현 의원, 모욕죄로 고발 당해…이유는? 1 4648   백파
7423 사설] 퇴임 앞둔 검찰총장의 '표적 수사' 悔恨 0 3699   백파
7422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별명이 ‘어당팔’인 이유는... 0 5081   백파
7421 새정치민주연합 출신의 김만복 전 국정원장 지난 8월 새누리당으로 '팩스 입당' 1 4226   백파
7420 20대 박근혜 “마음 깨끗이 청소안하면 한국인 자격 없다” 0 5078   백파
7419 농촌경제 활성화, 베이뷰머 세대들의 귀향(귀촌)정책에도 관심을 2 2 4683 2015.11.11(by 다산제자) 다산제자
7418 박근혜의 회광반조(回光返照) 4 6352   철수랑
7417 “국정화 지지선언 교수들 3분의 1가량이 정부·여당과 관계 있는 사람들” 1 4119   백파
7416 [송평인 칼럼]박근혜 대통령의 3번째 실수 1 3 6500 2015.11.04(by 다산제자) 백파
7415 1973년 그날, 2015년 오늘···‘국정화 논리’는 판박이 0 4331   백파
7414 [단독] 흡연단속반 국회 습격 사건 1 6178   백파
7413 한일 정상회담···박근혜·아베 ‘한번 회담, 두개 브리핑’ 누가 맞나 0 5333   백파
7412 문재인의 ‘비겁한 침묵’과 박근혜의 ‘자양분’ 상관관계 3 3973   철수랑
7411 홍성칠 중앙행정심판위원장 서울생활, 어떻습니까?] 17년 동안의 판사 경험을 0 6618   백파
7410 <보도자료 > 대변인 논평 1 5 9099 2017.07.03(by 교양있는부자) 교양있는부자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 391 Next
/ 391